브라질 한인 유튜버들의 현실 글을 시작하며
브라질 한인 유튜버들의 현실 과연 어떨까 글을 한번 적어보려 한다.
대한민국 혹은 나른 나라들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브라질에선 필자가 느낀바로 작성을 하겠다.
바로 본론 부터 얘기하자면 그 어느 직업이든 소수만 돈을 잘 벌고 성공한다는게 이 바닥에서도 느껴진다는 점이다.
대부분 할거 없는 백수들이 많이 시작하고 도전 하는 느낌이었다, 물론 아닌 소수도 있다.
필자는 90 년대 생이며 30 대 중반이다, 어린 애들이 허황된 꿈을 쫓는게 아니라 필자와 동갑 혹은 또래도 유튜브에 도전을 한다.
또래 뿐만 아니라 필자보다 나이가 3~4 살 위인 사람들도 도전을 한다.
요즘에는 많이는 도전 하는것 같진 않지만 비록 2 년 전까지만 해도 너도 나도 유튜버였다.
유튜브 컨텐츠 종류
일단 대부분 안풀린 애들은 해외 혹은 한국 유튜브를 복사 붙이기 했다고 보면 된다.
매운거 먹기, 몰카 같은 식상한것을 많이 했었다.
브라질 현지에 K-POP 문화가 많이 전파되고 발달 되고 있어서 K-POP 연관 영상도 많이 만드는 편인것 같았다.
한국 문화를 가르쳐주는 영상도 많이 나왔었던것으로 기억한다.
한글을 가르쳐주는 영상도 많이 접한 기억이었다. 이 부류의 영상은 한국을 알리고 언어도 알리기에 유용하다 생각한다.
소수로 브라질 현지 체험, 리뷰, 여행 유튜버들도 있었다. 이 또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면서 재미를 같이 찾을수 있는 콘텐츠였다.
일반적이고 대중적으로 무언가 인기를 끌수 있는 영상 위주로 많이들 만들어낸것 같다.
성공한 유튜버 특징
일단 성공에는 꾸준함이 필요한것 같다.
대부분 성공한 유튜버들을 보면 영상이 100개 이상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콘텐츠 또한 여행, 리뷰 부류의 유튜버들이 성공한 느낌이 많이 들었다, 자극을 떠나서 자신만의 독창성으로 승부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투자도 중요한것 같았다, 장비 그리고 무언가를 얻으려면 식당, 여행지를 직접 다녀본것도 있고 물건 리뷰를 위해선 그 물건을 구매를 한 사람들이 대부분 성공에 가까웠던 느낌이다. 편집을 배우던 편집자를 고용하는것도 비용이 발생하는데 거기에서도 차이점이 명확히 드러나는 면이었다.
뭐든지 열심히 하면 그 느낌이나 뉘앙스가 드러나는 법 아니겠나?
실패한 유튜버 특징
위에 설명한 그 정 반대라고 생각하면 편하겠다.
일단 돈을 투자 하지 않는다 그건 둘째 치고 구독자 2000명 정도 되는 사람이 식당 혹은 물건 구걸 하는 경우도 봐왔다. 백수라서 투자할 돈 자체도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기 자신을 대단한 일플루언서 라고 생각을 한다.
동영상 12 개 정도 업로드 해놓고 구독자와 조회수 안오른다고 포기하는 부류의 인간이 85% 라고 보면 쉽다.
남의 콘텐츠만 따라 한다, 자신이 독창적으로 무언가를 창조하는게 아니라, 핫하다 그러면 그거 하나 올려서 인생 역전 하려는 사람들 많았다.
물론 대중이 그렇게 호락호락 하게 잘 봐주겠는가. 다른건 몰라도 이 사람들의 큰 문제점은 돈이 안된다고 빨리 포기하는 성향인것 같다, 쉽게 말하자면 뭘 해도 안될 부류인것이다.
브라질 한인 유튜버들의 현실 글을 마무리 지으며
물론 필자가 모두 다 맞다는 말을 할순 없겠지만, 이번 글 만큼은 필자의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나름 신중하게 썼으며 필자 주변에도 성공한 케이스와 실패한 케이스가 있이 때문에 나름의 신빙성이 있다고 말할수 있겠다.
브라질 사람 상대로 유튜버를 하려는 독자가 있다면 필자는 그 선택을 찬성을 하지 않겠다, 그 이유는 브라질 광고 단가가 너무 낮아서 한국에서는 월세도 안나올것이다 환율 차이와 광고 단가를 생각하면 절대 하면 안되는 사업이다.
차라리 유튜버를 하려면 브라질 여행와서 한국 구독자들 상대로 한번 도전 하는게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말할수 있겠다
브라질 한인 유튜버들의 성공과 실패 비율은 9:1 이라고 보면 편하겠다. 물론 9가 실패한 케이스이다.
독자들이 필요하다면 성공한 케이스들의 체널을 보고 싶거나 실패한 케이스들을 보고 싶다면 필자에게 개인적으로 댓글로 연락을 바란다.
수 많은 말보다 영상 몇개만 보면 딱 견적이 나온다고 말할수 있겠다.
브라질에서 유튜버를 하려는 독자들은 이 글을 꼭 읽고 바른 길로 갈수 있는 유용한 글이었기를 바라며 글을 마무리 지어보겠다.